[수식관리자] 단기과열 예정종목 확인 수식

단기과열에 접어드는 종목의 경우 공시로 미리 과열 예고에 대한 공시를 띄워줍니다. 공시내용을 보면 단기과열의 조건을 쉽게 파악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매매를 하다보면 상승에 취해 이 종목이 과열에 들어갈 예정인걸 깜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열에 접어들면 3일간 30분 호가매매가 이루어지며 거래가 적다보니 자금이 묵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보통 과열 열에 접어드는 경우 시간외거래에서 음봉으로 마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를 피하고자 단기과열 수식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단기과열예고 수식만들기

 

오늘 단기과열 단일가 매매 공시가 뜬 동운아나텍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정말 강하고 힘있게 치고 올라간듯 합니다. 이런 종목만 매매할 수 있다면, 이런 종목을 스윙할 수 있다면 너무나 좋을 것 같습니다.

 

동운아나텍 차트에 보시면 삼각형 3개가 보이실텐데 이렇게 3개가 뜨는날에 단기과열에 접어드는 수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 화살표가 100% 정확성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가끔 화살표가 2개만 떴을 뿐인데 단기과열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수식관리자를 띄워줍니다.

차트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 수식관리자 메뉴를 따라 들어가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기술적지표 탭으로 선택되어 있을텐데 신호검색 탭의 사용자검색을 선택한 뒤 '새로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다음 수식을 넣어준 뒤 수식검증, 작업저장을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이름은 본인 마음대로 저장하시면 되며 저는 '#단기과열예고' 로 저장했습니다.

A = sum(avg(c, 40, 1) * 1.3 <= C
and avg(거래대금/C, 40, 1) * 6 <= avg(거래대금/C, 2)
and avg(((h-l)/((h+l)/2)), 40, 1) * 1.5 <= avg(((h-l)/((h+l)/2)), 2)
and C(1) < C);
B = valuewhen(1, A(1) != A, C);
if(A(1) - A(10) >= 1, B(1) < C and A(1) != A, A(1) != A)

 

 

 

 

제가 셋팅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시 색상과 방법, 모양을 각각 설정 해준 뒤 최종적으로 저장해줍니다.

 

 

 

이제 차트에 적용해주면 일봉 차트에 과열예고에 대한 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차트 => 마우스 우클릭 => 신호검색적용 =>  #단기과열예고 를 선택해서 차트에 적용해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도와 매수를 선택 해 삼각형을 일봉의 위 또는 아래에 위치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양 또한 삼각형 외에도 화살표, 다이아몬드 등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니 본인 화면에 잘 띄는 모양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HTS에서 만든 단기과열예고 수식은 영웅문S# MTS에서 내려 받아서 MTS 차트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직장인들은 아마 대부분 적용하셨을 것 같지만 지표 내려받기가 어려우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quantrader.tistory.com/145

 

[영웅문S#] HTS 사용자지표를 MTS 에서 사용하는 방법

영웅문 HTS 사용자지표 MTS에서 사용하는 방법 영웅문S# 이 나온지 제법 되었는데 HTS에서 직접 만들어서 관리하던 사용자지표를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 있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

quantrader.tistory.com

 

 

 

수식의 부정확성 

 

단기과열예고 신호검색을 아우딘퓨쳐스 종목에 적용해보니 6월 16일부터 연달아 3개가 떳음에도 과열예고 공시가 뜬게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만들어서 쓰는 수식에 오류가 있거나 과열예고에 대한 조건을 다 부합하지 못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과열예고 신호검색은 참고 정도로 활용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추후 더욱 정확한 단기과열예고 수식을 찾게 되거나 개발하게 되면 새로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기와 더불어 수식관리자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니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https://quantrader.tistory.com/149

 

[수식관리자] 영웅문 주식차트에 금요일 표기하는 방법

한때 퀀트투자를 진행하면서 금요일에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통계데이타 취합해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만든적이 있는데 이 당시 차트상에 금요일마다 표기를 해서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데이터

quantrader.tistory.com

https://quantrader.tistory.com/148

 

[수식관리자] 차트에 500억 이상 기준봉 표시하는 방법

기준봉 매매는 기준봉의 시가, 종가 그리고 중간값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한 뒤 상승시 익절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이런 기준봉 매매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기준봉을 정하는 기준도 개인

quantrad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