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관리자] 차트에 500억 이상 기준봉 표시하는 방법

기준봉 매매는 기준봉의 시가, 종가 그리고 중간값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한 뒤 상승시 익절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이런  기준봉 매매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기준봉을 정하는 기준도 개인마다 다르게 가지고 계실겁니다.

 거래대금 기준으로 다양하게 기준을 잡는데 시총이 큰 종목의 경우 1000억이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시총이 작은 경우 100억, 500억을 기준으로 삼는 편입니다.

 

결국 시총과 시장의 관심에 따라 기준봉은 다르게 형성 될것인데 이런 기준봉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차트에 기준봉 자리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수식관리자를 활용하는 편입니다.

저 역시 기준봉 매매를 위해 차트에 기준봉을 표기하기 위해 수식관리자를 활용하는 편인데 오늘은 기준봉을 표시하는 수식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결과부터 보여드리자면 기준봉을 적용한 차트는 아래처럼 표시가 됩니다.

 

오늘 이낙연 불출마 이슈로 장후반 핫했던 테마주 화천기계입니다. 500억을 기준으로 기준봉을 설정해본 차트입니다. 아래와 같이 500억 이상 거래대금이 터진 일봉에 기준봉으로 보라색 막대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차트에 기준봉을 표시하는 이유는 좀 더 명확한 지표를 삼기위함이고 트레이딩 관점에서 차트를 딱 봤을 때 기준이 되는 자리를 잡기 위함입니다.

 

 

기준봉 표시를 위해 수식관리자를 띄워줍니다.  

수식관리자는 키움종합차트 -> 화면 마우스위치 -> 마우스 우클릭 -> 수식관리자 를 통해 띄우면 됩니다.

 

좌측 탭의 강세약세로 이동, 사용자강세약세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새로만들기를 눌러서 새로운 수식 작성을 진행해줍니다.

 

 

아래 수식을 넣어주면 기준봉 수식이 완성이 됩니다.

수식을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당일거래대금이 500억보다 높으며 C(1)*1.15 <= H and O*1.09 <=C 는 전일대비 15% 상승률보다 당일 고가가 높으며, 시가대비 9% 상승한 값보다 종가가 더 높게 형성된 조건을 말합니다.

avg(거래대금, 1) >= 금액*100 and C(1)*1.15 <= H  and O*1.09 <= C;

 

 

지표변수 탭으로 이동해서 금액 500 값을 설정해줍니다. 금액 변수에 500을 넣어서 500억을 맞추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수식검증 버튼을 눌러 준 뒤 수식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고 작업저장 버튼을 눌러 수식을 저장해줍니다.

 

 

 

이렇게 저장된 수식을 차트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트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강세약세적용 버튼을 눌러준 뒤 뜨는 지표 추가 화면에서 위에서 작업저장을 통해 저장한 수식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기준봉 으로 저장해두어서 이걸 선택했습니다.

 

 

금액을 조정해 기준봉을 500억으로 잡을지 1000억으로 잡을지는 사용하시는 개인의 기준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앞서 HTS 지표를 MTS로 내보내기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했었는데 이렇게 만든 수식관리자를 MTS로 내보내서 MTS 차트에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식관리자를 잘 다룰 수 있으면 많은 이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quantrader.tistory.com/146

 

급등주 검색기 -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급등주 매매 전략

주식투자에서 검색기는 참고용이지 맹신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급등주 검색기라고 소개되는 검색기들이 여럿있지만 이 검색기에서 뜬 종목이 100% 의 확률로 오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quantrad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