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일지] 소금관련 이슈 - 신송홀딩스, 보라티알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이슈로 소금, 수산물, 육류 관련 테마가 형성이 되었었습니다.

지난주부터 이슈로 부각되었고 이로 인해 수급이 들어오는 종목들이 여럿보였는데 원하는 차트를 만든 종목들중에 페이크를 걸러내는 작업을 거치고 추가적인 돈이 들어오는 모습을 노려보면서 선택한게 신송홀딩스와 보라티알 이었습니다.

 

국내정세 이슈보다는 국제정세 이슈가 더 강한 테마를 형성하고 또 새로운 이슈가 더 부각받는게 K주식시장의 모습인듯 합니다. 아니 세계주식시장이 모두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포스탁섹터를 통해 확인해보니 신송홀딩스, 보라티알은 인산가, 한탑, 샘표식품과 함께 음식료업종에 속해 있습니다. 오염수 방류로 인해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고, 또 깨끗한 소금 확보가 어렵게 될것이라는 전망이 점점 주가에 반영이 되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신송홀딩스 매매일지

 

신송홀딩스 일봉차트입니다.

매매의 기준은 볼린저밴드 상단을 돌파하는 모습인가, 5일선을 타고 가고 있는가, 수급이 들어오고 있는가

이 3가지 관점으로 접근했습니다. 

 

신송홀딩스 진입은 6월 12일 장중에 수급을 보고 진입했습니다. 아래는 신송홀딩스를 매매한 일지입니다.

일봉으로 보면 무언가 혼란스럽기도 하고 아름답지 못한 매매내역 이지만 박스권을 넘기는 갭을 띄우고 눌림이후 재차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5분봉으로 바라본 신송홀딩스 매매내역입니다. 

오전에 들어올린 수급을 확인했고 오후에 다시 거래가 들어오길 기다리다가 거래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했습니다. 

 

그리고 오버나잇

 

다음날 갭을 크게 띄우는 모습을 보고 70% 수익실현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슈가 죽었다라고 보기엔 어려워 눌림 공략을 하려 했는데 다시 거래가 터지는 모습을 보고 급하게 진입, 물려버렸습니다 ㅠ

 

하지만 30% 홀딩하고 있는 물량 때문에 당일 저점을 찍어도 수익권이었기에 홀딩을 하면서 기도매매를 진행했고, 다음날인 오늘 추가적인 상승을 하면서 상한가를 가는 힘을 보여주더군요. 

단기 목표를 14,200원, 그리고 라운드피겨 가격인 15,000원으로 설정하고 대응하고자 했었기에 해당 가격 부근에서 전량 수익 실현을 하고 단타 관점에서 한번더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오늘 하한가 5종목과 함께 코스닥이 -2%넘는 조정을 받으면서 장이 안좋아서 이쪽으로 수급이 더 몰렸던 것 같아 운좋게 수익을 실현하며 탈출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라티알 매매일지

 

 

보라티알은 신송홀딩스와 마찬가지로 오염수 방류 이슈로 소금 테마가 강하게 형성된 종목들 중 하나입니다. 소금 관련 테마 종목에 대상홀딩스, 대봉엘에스, 인산가도 있지만 매매는 하지 않았습니다.

 

6월 7일 강한 수급이 들어와 기준봉을 형성해 주었는데 기준봉 상단을 지지 해주면서 당일 만든 고점 돌파 시도를 6월 12일에 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상승시도에서는 돌파가 가능하겠다라는 관점을 가지게 되었고 볼린저밴드를 타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고 분할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갭을 띄워서 시작했고 갭은 메워진다라는 관점으로 대응을 하려다 나를 놔두고 가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지켜만 봅니다.

 

 

보라티알 일봉 매매일지입니다. 삭막하게 B 하나만 찍혀있는 모습입니다만 많은 생각과 고심으로 가득찬 매수를 진행했었습니다. 

 

 

보라티알 5분봉 매매일지를 살펴보면 어떤 고민을 했는가 더 자세히 보실수 있을 겁니다. 

볼린저밴드를 타고 있는 상황에서 이틀을 횡보하고 거래가 들어오는 모습을 확인하고 오전부터 분할로 접근했습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추가적으로 분할매수를 진행했고 거래가 들어오는 모습속에서 눌림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6월 13일날 갭을 띄우는 모습을 보고 수익실현을 하고 다시 잡아야 하나하며 많은 생각을 했었는데 수익권이고 본전보다 -2% 이상 빠지면 손절을 하자라는 기준을 잡고 대응을 하게 됩니다. 볼린저밴드 상단을 여전히 이탈하지 않고 있으며 그 아래로 5일선도 견고히 받쳐주면서 올라오고 있어서 시간투자를 더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 장중에 눌림을 더 주는 모습속에서 정리를 해야 하나 하며 많이 고민했지만 신송홀딩스와 마찬가지로 지켜보게 됩니다. 그리고 오후 시간에 강한 수급과 함께 전고를 돌파해주는 모습을 보이며 상한가를 들어가게 됩니다.

 

 

신송홀딩스는 차트 관점에서 정리를 하게 되었지만 보라티알은 아직 정리 할 자리는 아니어서 오버나잇 시키며 내일 마무리를 하려 합니다. 사실 기준대로 했다면 상한가에서 50%는 정리를 했어야 하는데 욕심이라는게 이렇게 무서운듯 합니다.

내일은 갭하락이 나오든, 추가적인 상승이 나오든 내일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고 새로운 종목을 또 찾아나서 보겠습니다.

 

신송홀딩스, 보라티알 둘다 볼린저밴드 검색기를 통해 발굴한 것이지만 시장에 관심이 있었다면 테마가 형성된 종목이라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종목이었습니다. 다만 이 종목들이 이렇게 강하게 갈거라는 예측의 영역은 저도 모르는 분야라서 그저 기준을 잡고 대응할 뿐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테마로 형성된 종목들을 매매하면서 손절도 진행한 부분이 많습니다. 손절일지는 따로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1~2%도 있고 4~5% 로 크게 손절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보통 리딩방들이 수익난 부분만 보기좋게 포장해서 순진한 주린이 개미들을 꼬득이는 모습들 많이 보셨을텐데요. 보이는게 다가 아니므로 수익난 일지만 보고 현혹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매매하시기 바라며 그 기준을 정립할 수 있는 공부법을 추구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최종 매도 결과

분할매수로 진행해서 분할매도로 대응, 47% 수익률 달성이네요

더 갈지도 모르겠지만 제 그릇이 아니기에....

 

 

 

볼린저밴드 검색기 활용법 및 기준봉 설정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quantrader.tistory.com/146

 

급등주 검색기 -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급등주 매매 전략

주식투자에서 검색기는 참고용이지 맹신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급등주 검색기라고 소개되는 검색기들이 여럿있지만 이 검색기에서 뜬 종목이 100% 의 확률로 오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quantrader.tistory.com

https://quantrader.tistory.com/148

 

[수식관리자] 차트에 500억 이상 기준봉 표시하는 방법

기준봉 매매는 기준봉의 시가, 종가 그리고 중간값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한 뒤 상승시 익절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이런 기준봉 매매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기준봉을 정하는 기준도 개인

quantrad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