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기]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급등주 매매 전략

주식투자에서 검색기는 참고용이지 맹신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급등주 검색기라고 소개되는 검색기들이 여럿있지만 이 검색기에서 뜬 종목이 100% 의 확률로 오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 편리한 검색기를 활용안하는 것도 손해보는 생각이 듭니다. 

잘 활용하면 득이 되는 검색기 활용 전략 몇가지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급등주 검색기

 

대부분 가격차트를 활용해 지지와 저항 개념을 많이들 얘기하시는데 볼린저 밴드도 하나의 지지와 저항 개념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밴드 가격을 돌파한 종목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추적하면서 단타를 진행하거나 스윙을 하기도 합니다.

단타는 당일 진입 당일 청산이 목표가 될것이고 스윙은 어떤 기준선을 이탈하지 않는 한 계속 홀딩해서 가져가면서 목표수익률을 극대화 하는 방식인데요. 장이 좋으면 스윙을 하는게 좋고 장이 안좋을때는 단타를 하는게 좋기도 하지만 개별 종목 이슈로 장이 나빠도 급등하는 종목들이 더러 나오기 때문에 본인의 기준을 잘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최근 급등이 나온 라이온켐텍 차트 입니다. 5월 말일에 볼린저 밴드를 뚫은 날부터 3일을 쉬고 급등이 나오고 또 이틀을 쉬고 급등이 나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종목을 먹기 위한 전략이 볼린저 밴드 입니다. 

 

 

 

매매전략 

 

볼린저 밴드 돌파 -> 눌림공략 -> 5일선 지지 및 저점 깨지 않으면 홀딩 -> 추가 상승에 수익실현

 

볼린저 밴드를 뚫는 강한 장대양봉이 나온 종목의 경우 밴드를 지지하면서 5일선을 깨지 않고 재차 상승이 나오는 패턴을 적용해서 수익을 내는 개념입니다. 

최대한 5일선에 가깝게 매수해서 추가 상승을 노려보는 것인데 100%의 확률은 없습니다. 그래서 손절기준을 잡아야 하는데 5일선을 타고가야 하기 때문에 5일선을 손절 라인으로 잡을수도 있지만 상승이 나오고 5일선을 이탈하는 날까지의 저점자리를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시면 됩니다.

 

 

검색조건

관리종목, 투자경고/위험, 우선주, ETF, 스팩, ETN, 초저유동성종목을 배제하는게 기본입니다. 그런데 우선주를 매매하시는 분들도 많고 투자경고 딱지가 붙은 종목들을 매매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개인의 기준에 따라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밴드 20,2 기준으로 상향돌파

거래량 비율 200% 이상

5일 평균거래대금 10억 이상 

KOSPI 200 제외

 

위 조건들이 베이스가 됩니다. 

 

 

볼린저밴드 기준을 20,2로 잡았지만 38, 2 혹은 40, 2로 잡고 하시는분도 계시며 그외에 다양한 값을 넣어 백테스팅을 진행해보고 좀 더 높은 확률을 뽑아내어서 그 값을 대입해서 매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HTS 기본이 20으로 잡혀있어서 해당 값으로 진행했을 뿐 더 좋은 기준을 찾아내는 것은 본인의 몫일 겁니다.

 

 

2023-06-12 일자 기준으로 28종목이 검색이 됩니다.

 

최근 거래가 활발했던 한일사료 관심이 가네요. 

 

매매 전략의 예로 탑머티리얼을 보겠습니다.

 

인포스탁섹터를 통해 보니 2차전지 회사입니다. 최근 에코프로의 반등으로 2차전지 관련주들이 다시 한번 힘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밴드를 뚫는 장대양봉이 나왔으니 이제부터 관심을 가져보고 싶습니다. 5일선을 깨지 않는 모습속에서 반등의 모습이 보인다면 진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라는 판단입니다. 이런 장대양봉을 보통 기준봉이라고 얘기하는데 기준봉의 정의는 개인 기준마다 달라서 뭐라 특정짓기는 힘듭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기준봉 매매에 대한 부분도 다음에 얘기해보겠습니다. 

 

탑머티리얼은 섹터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최애로 지정하고 추적해서 매매를 해볼 생각입니다.  이런식으로 분석을 하고 추적해야 할 관심종목으로 등록하는게 저만의 방식입니다.

 

 

손절은 필수

이렇게 검색된 종목들이 다 오른다면 누구나 돈을 벌수 있겠지만 주식시장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필터링된 종목들에서 본인이 원하는 차트의 모습이 있을 것이고 또 시장에서 관심받는 재료를 가지고 있는 종목들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상승을 많이 한 종목들은 추가적인 상승이 어려울것이라는 판단하에 배제할수도 있구요. 

그렇게 종목을 다시 한번 필터링해서 일자별로 정리를 해두시고 계속 추적을 하는 것입니다.

 

추적중에 되돌림이 보이는 종목의 추가 상승 가능성에 베팅을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진입을 했다 하더라도 기준을 이탈했다라는 판단이 선다면 현금화를 진행하셔야 추가적인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손절한 종목이 다시 크게 상승을 하기도 합니다만 아쉬워도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개미털기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하시는데 털려고 한다면 털려주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렇게 검색된 종목들이 가지고 있는 테마나 재료, 단기적인 뉴스 등의 이슈를 잘 체크하셔서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보이는 종목을 추적하여 5일선을 깨지 않는 자리에서 베팅을 하는게 볼린저 밴드 급등주 검색기의 전략이 되겠습니다.

세력주를 매매하는 관점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큰 만큼 리턴되는 수익률도 크게 돌아오기도 합니다.

단타로 진행했는데 20%, 상한가 먹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검색식 엑셀파일도 함께 제공해드리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볼린저밴드 급등주 검색기.xls
0.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