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ble Matters 썬더볼트3 1테라 NVMe SSD 교체기

메인 PC의 저장용 NVMe 디스크를 2테라로 교체해주면서 기존에 사용중이던 샌디스크 울트라 1테라 짜리가 본분을 잃어버리고 붕 떠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어찌할까 하다가 기존에 구매했었던 Cable Matters 썬더볼트3 외장SSD 디스크로 교체해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Cable Matters 썬더볼트3 외장케이스가 방열 면적이 훨씬 넓어서 발열을 잡아주는 부분이 상당히 우수합니다.

다만 기본으로 들어있는 480GB NVMe SSD 디스크의 성능이 썬더볼트3를 다 활용할 수 없는 조금은 낮은 성능의 디스크여서 이 외장케이스를 쓰시는 분들은 디스크 업그레이드를 필수로 가져가시는 듯 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진행해보았습니다

 

 

디스크 교체를 위해서는 외장케이스를 분리해야 하는데 별십자 드라이버와 워런트 포기를 다짐하셔야 합니다.

하판에 지지대 역할을 하는 고무를 들어보면 나사가 박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별모양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샤오미 미지아 전동드라이버에서 맞는 것을 찾다보니 딱 맞는 녀석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T5H 로 넘버링 되어있는 이 드라이버가 여기에 딱 맞습니다. 하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워런트 보장해주는 스티커도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이걸 제거할 시 이제 AS 는 못받게 됩니다. 그치만 11번가 아마존을 통해 구입했었던 물건너온 제품이라 AS건이 발생해도 번거로울듯 해 감안해서 스티커를 제거하고 나사를 풀어보았습니다.

 

 

 

 

길다란 방열패드가 붙어져있고 2280규격의 NVMe 디스크 480GB 디스크가 장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스티커를 제거하면 480GB 디스크에 대한 보증이 안된다는 메시지가 적혀있습니다.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고 샌디스크 1테라 제품으로 교체를 해줍니다.

이 작업을 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을만큼 교체는 매우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맥미니 썬더볼트 단자에 물려서 Disk Speed Test 어플을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480GB NVMe 디스크 :  읽기/쓰기 각각 2158MB/s, 1145MB/s

샌디스크 울트라 1TB 디스크 : 읽기/쓰기 각각 2146MB/s, 1928MB/s

 

읽기 속도는 초당 2기가 정도로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쓰기에서 2배 가량 상승된걸로 나타납니다. 

샌디스크 울트라 NVMe 3D SSD의 성능 이슈인지  Cable Matters 썬더볼트3의 최대 스펙까지 뽑아주지는 못하지만 쓰기가 2배가량 상승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갑니다.

 

 

기존 480Mb NVMe 디스크는 이번에 구매한 외장케이스에 옮겨주었습니다. 휴대할 수 있을만큼 작은 케이스여서 부담없이 들고 다닐 수 있어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