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후공정(테스트 장비) 관련주 들을 추려보았습니다. 최근 와이아이케이의 공시 발표 후 거래정지 및 급상승한 모습을 보고 아직 시장분석이 덜되었다고 판단했으며 아직도 더 갈수 있는 반도체 테스트 장비 관련 종목들이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관심종목으로 뽑진 않았지만 ISC 라는 종목 또한 티에스이 처럼 더 큰 상승을 해줄 수 있는 종목일텐데 전환사채 물량 이슈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할것 같아서 집중조명하지는 않았습니다.
관심종목으로 뽑은 종목들은 이미 시장에 많이 알려진 종목들이기에 모든 종목들을 다 보진 않을 것이고 현 시점 차트적으로, 그리고 재무, 실적 위주로 이오테크닉스, 엑시콘 2종목을 보려 합니다. 이외에도 테크윙 등 차트 관점에서 좋은 자리에 위치한 종목들이 많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직접 분석하셔서 좋은 매수자리에서 잡아서 좋은 수익내시길 바랍니다.
반도체 후공정(테스트 장비) 관련주
이오테크닉스 / 엑시콘 / 유니테스트 / 테스나 / 테크윙 / 디아이 / 와이아이케이 / GST / 티에스이 / 리노공업 / 케이엔제이 / 제이티 / 인텍플러스
이오테크닉스
시총 1.2조의 대형주입니다. 기업개요는 네이버 증시정보에서 가져왔습니다. 반도체 후공정 섹터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 1989년 4월 설립 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PCB, Macro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및 장비를 개발 생산하는 레이저 종합 전문기업.
- 반도체 생산 장비로서 Laser Marker, Laser Cutter가 주요 사업 아이템이며, 레이저를 이용한 LCD, OLED 등 디스플레이 관련 다양한 장비를 판매함.
- 레이저 마킹분야를 시작으로 드릴링, 트리밍, 커팅 등 다양한 레이저 응용분야로 진출하며, 29년간 성장하고 있음.
재무적으로 봐도 손색이 없는 기업입니다. 미래성장가치는 내부적인 요소를 더 뜯어봐야 겠지만 일단 외적으로 보이는 요소들만 본다면 2020년 실적이 매우 좋습니다. 2021년 실적 성장세에 대한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반도체 사이클이 도래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바닥권에서 기관 외인 수급이 잡히는 것으로 보아 바닥을 다진 이후에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를 가져가볼만한듯 합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장기이평 224일선 부근에서 쌍바닥을 기대해볼 수 잇을듯 합니다. 5일선을 태우고 추세를 상방으로 돌리는 지를 보면 좋을듯 합니다. 주봉 또한 저점을 올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60일선 지지가 예상되는 자리입니다.
엑시콘
반도체 후공정 섹터, 반도체 검사 장비를 생산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공급처에 삼성전자가 있으며, 최근 공급계약 공시를 봐도 삼성전자와 매우 밀접한 기업입니다. DDR5 가 일반 대중에게 도래할 시점이 2022년일거라고 보는데 그와 관련한 테스트 장비 공급 쪽을 본다면 추후 매출신장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반도체 메모리 Component, Module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함.
- 반도체 성능 및 신뢰성 검사하는 반도체 장비 사업과 불량 원인 분석 등을 통해 설계 및 제조 공정상 수율을 개선하는 테스트 사업을 영위중.
- 자체 개발된 장비를 기반으로 외부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Test Service Biz를 운영하고 있음.
시총 1500억으로 다소 가볍습니다. 재무로 보면 영업이익의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되며 2021년 실적이 더 기대가 될듯 합니다. 반도체 테스트 장비의 경우 소모품이기에 꾸준히 공급계약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주요 고객사가 삼성전자라는 점도 더욱 부각될것이구요
차트로 봐도 어느정도 상승 이후에 숨고르기 중입니다. 최근 지수가 박스권을 만들면서 하락 횡보중인데 그와 함께 엑시콘 또한 개별 종목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112일선을 터치하고 60일선 회복을 도모하고 있지만 외바닥은 신뢰도가 높지 않기에 쌍바닥을 다져주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어느정도 기간 조정을 거치게 되면 주봉은 26일선 쌍바닥을 만들고 방향을 잡게 될것 같습니다. 지수가 안정되는 시점까지 좀 더 기다려보는게 좋다는 개인적인 판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