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PBR 테마 기업리스트 순위정리 엑셀



저PBR 테마 형성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추진으로 인해 저PBR 테마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차나 기아 등 저평가되고 있는 거래소 종목들이 가파른 속도로 상승하기도 했었는데요

한번도 본적 없는 신선한 테마라서 관심을 두어야 하죠. 신선한 테마는 신선한 상승을 가져오는 법이니까요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402060072&t=NN

 

밸류업 프로그램 순풍저PBR주주환원 ETF 불기둥

정부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의 도입은 추진하는 가운데 저평가주를 담고 있는 ETF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2월 2일까지 ARIRANG 고배당주 ETF의 순자산

www.wowtv.co.kr

 

저PBR로 저평가된 주식을 포트폴리오로 담고 있는 ETF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종목을 직접 찾기가 어렵다면 저평가주 위주로 담고 있는 ETF에 관심을 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듯 합니다.

 

영웅문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종목을 찾아볼수도 있고, 네이버증권에서 도 pbr이 낮은 기업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전체 종목들을 한번 돌려보았는데요

 

추가적으로 이베스트증권에서 제공해주는 기업재무정보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추려보았습니다.

해당 데이터는 이베스트 OPEN API 중 /stock/investinfo 에서 제공해주는 재무순위종합 데이터입니다.

tr코드 t3341  을 호출해서 가져왔습니다.

xing api 보다 사용이 편리해서 간단한 데이터 크롤링은 이 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OPEN API 로 저PBR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은 다음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PBR 종목리스트 정리

 

 

코스피 525, 코스닥 801종목 으로 추려진 데이터로 기업 재무를 확인해볼 수 있는 데이터가 담겨져 있습니다. 

포함하고 있는 재무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경상이익증가율, 부채비율, 유보율, EPS, BPS, ROE, PER, PBR 

 

PBR 기준으로 순위정렬시킨 것이긴 하나 PBR만 보면 안되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증가율 등 다양한 요소를 필터링해서 확인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실제 저PBR 상위 랭크되어 있지만 주가는 계속 하향세를 보이는 종목들도 상당하거든요

 

태영건설, 위니아에이드 같은 종목들을 보면 이번 저PBR 테마에 편승하지도 못했으므로 선별을 잘하셔야 할듯 합니다.

HDC 같이 익숙한 기업은 이번에 상승을 제법해주었는데요. 상관관계를 잘 따져야 퀀트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듯 하네요

 

 

저PBR 기업리스트 파일은 엑셀로 작성했습니다. 아래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받으실 수 있으며 전체탭, 코스피(거래소), 코스닥 각각의 탭으로 구분지어 놓았습니다. 

PBR 항목 하나만으로는 기업에 대한 평가를 하기 어려우니 다른 요소들을 잘 필터링 하셔서 구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pbr 기업리스트(거래소,코스닥).xlsx
0.2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