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관리자] 일봉 5일선을 분봉에 표시하는 방법

5일선 눌림 매매

 

일봉 5일선 부근에서 거래가 들어온 종목에 대해 눌림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5일선 눌림을 사용합니다. 

이 눌림 매매를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분봉에 5일선을 표시하고 이를 통해 매수 타점을 잡으려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분봉 차트에서 일봉 5일선을 표시하기 위해 분봉을 계산해서 선을 쓰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30분봉 차트는 하루 15개의 봉이 만들어지므로 75선을 만들어서 일봉 5일선을 만들어 냅니다.

5분봉 선으로 표현하게 된다면 375선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분봉에서 만들어 쓰는 선은 만들어지는 데이터에 따라 일봉 5일선과 전혀 다르게 선이 만들어지므로 데이터가 부정확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각기 다른 분봉차트에서 이걸 하나씩 만들어 쓰는건 정말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수식관리자를 이용하면 분봉차트에 일봉 5일선을 아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분봉 차트에 일봉 5일선 그리는 수식

 

아래는 수식관리자를 통해 만든 분봉 5일선 수식입니다.

(npredayclose(4)+npredayclose(3)+npredayclose(2)+npredayclose(1)+dayclose())/5

 

 

npredayclose(n) 함수는 n일 전의 종가를 넘겨주는 함수입니다.

dayclose() 함수는 당일 종가를 넘겨주는 함수입니다.

 

두 함수 모두 영웅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함수라서 별도 사용자 함수를 정의할 필요없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트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 메뉴 -> 수식관리자 로 이동한 뒤 기술적지표에서 새로만들기를 진행합니다.

수식1에 위 수식을 입력한 뒤 수식검증, 그리고 작업저장을 해줍니다.

 

 

 

분봉차트로 이동해 마우스 우클릭 -> 메뉴 -> 지표겹치기 에서 방금 작성한 수식을 선택해줍니다.

전 수식 이름을 #분봉 5일선 으로 만들어서 이걸 선택해주었습니다.

적용 후 다시 한번 적용된 분봉 5일선을 더블클릭 해준 뒤 스케일 탭 선택 -> 가격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검증

 

적용된 분봉 5일선이 일봉의 5일선과 데이터가 일치하는지 검증하는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는 팸텍 60분봉 차트입니다. 최근 급등해서 5일선이 계단식으로 올라오고 있어서 선택해보았습니다.

 

분봉 5일선 수식을 적용해 파란색으로 일봉 5일선이 표시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날의 5일선은 장중에 계속 변합니다. 당일 종가를 대입해 평균을 내는 것이므로 게속 변하게 됩니다.

 

 

5일선 가격이 4,403원입니다.

 

 

일봉 차트에서 확인한 5일선 또한 4,403원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분봉차트에서 일봉 5일선을 표기하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