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삼부토건, 에스와이, 디와이파워, 웰바이오텍, 디와이디

우크라이나 재건과 관련해 아프리카 평화사절단과의 만남에 이어 영국 런던에서 제2차 우크라이나 재건회의가 열린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움직이기 시작한 관계로 관심을 안가질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관련 뉴스들도 5월부터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우크라 방문한 아프리카 평화사절단은 젤렌스키와 협의가 제대로 되지 않은 듯 합니다. 접점없는 대화를 이어갔다는 뉴스 내용입니다. 일단 이 부분은 시장에 악재로 평가받을 확률이 높겠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617005100108?input=1195m 

우크라 방문한 아프리카 평화사절단, 젤렌스키와 접점없는 대화 | 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아프리카 7개국 지도자들로 꾸려진 아프리카 평화사절단이 16일(현지시간) 우크라...

www.yna.co.kr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6일부터 21일 사이 중국 영국을 차례로 방문 예정인데 영국 방문때 제2차 우크라이나 회의에 참석한다고 합니다. 이게 기대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라는 기대로 접근을 해보려 합니다.
재건 사업비가 1200조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시장이 형성되지 않을까 합니다.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6/15/2023061502373.html

'우크라' 재건 사업은 큰 기회… HD현대·두산 수혜 기대감

‘제2의 마셜플랜’으로 불리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행복가 본격화되는 모습이다.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국내 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

it.chosun.com

 
 
뉴스에는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제1차관과 철동공사 관계자 일행이 HD현대건설기계 울산캠퍼스를 방문했다면서 HD현대건설기계가 수혜를 볼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는 전력공급을 위해 신규원전 2기를 건설할 것이라고 해서 원전쪽 기업들도 수혜를 볼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MR(소형 모듈형 원전) 관련주들을 잘 찾아 놓아야 할 듯 합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

 
인포스탁섹터종목 정보를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 섹터 종목들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최근 급등한 다산네트웍스를 필두로 26종목이나 있는데 종목이 너무 많아서 차트상 관심이 가는 5종목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관심종목 - 삼부토건, 에스와이, 디와이파워, 웰바이오텍
관심종목 추려내는 기준은 재무관점과 차트관점을 복합적으로 적용했습니다. 기본적분석과 기술적분석을 적용한 케이스입니다.
 
 

삼부토건

21년 6월 디와이디, 유라시아경제인협회 등과 우크라이나 전쟁복구 재건 사업과 관련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내역이 있습니다.
 
단기 2배나 상승한 삼부토건입니다. 재무적으로 양호한데 단기 상승률이 너무 가팔라서 이건 진입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라서 일단 관심에 두고 공략할 자리가 나올지를 보려고 합니다. 
10선의 추세를 타고 오르고 있어서 10선을 이탈하지 않는 자리에서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10선 이탈시 상승탄력이 줄어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급등주 패턴이라는 생각이지만 높아서 부담스럽네요

 

디와이디

22년 6월 삼부토건과 유라시아경제인협회 등 3자가 우크라이나 전쟁복구 재건 사업과 관련한 업무협력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부토건은 잘 가는데 디와이디는 아직 못가고 있네요. 
 
재무관점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며 단기적으로 가져가볼 수 있겠다는 판단입니다. 20선 아래에 주가가 위치해 있는 상태인데 추가적인 거래가 들어와주면 좋겠다는 판단입니다. 아직은 지켜보기만 할 예정이며 추가거래가 들어오면서부터 다시 공략을 해볼 생각입니다.

 
 

에스와이 

과거 우크라이나에 컬러강판 수출이력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모듈러 주택 테마 섹터에도 포함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근래 저항으로 작용하던 60선 돌파 이후 시원한 단기 상승을 보여준 에스와이입니다. 현재 10선은 계속 이탈시키고 있고 20선을 위협하고 있는 자리에서 상승이 나와주었습니다. 20선 이탈 시 정리하고 다시 봐야 하는 관점입니다. 천천히 갈지 빨리 갈지는 잘 모르겠으나 재료관점이 살아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려 합니다.

 
 

디와이파워

유압실린더 등 유공압기기 및 유공압기계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재건을 위한 건설중장비 수요로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0선을 타고 가고 있는 종목이며 최근 단기 저항대 13250을 돌파했습니다. 주가 상승과 함께 외인과 기관의 매수세로 관심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눌림 접근 전략을 세워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웰바이오텍

23년 5월 유로인베스트와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사업을 위한 JV설립 합의각서(MDA)를 체결해서 재건사업 참여로 부각되고 있는듯 합니다. 주가는 20선을 들어올리며 지지라인을 만들고 재차 20선을 타고 가는 모양세입니다. 2,415원 고점을 만들어두고 박스권 횡보 중인데 단기 재료관점으로 스윙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차트관점에서는 만족스러우나 재무관점에서 적자가 5개년도 지속되거나 매출이 뚝뚝 떨어지고 있는 기업은 관심에서 배제를 했으나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보

 
현재 국보는 20선을 다시 탈환한 뒤 60선과 100선의 골든크로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20선 위에서 힘을 한번 써주지 않을까 기대를 하며 뽑아보았습니다만 재무를 확인해보니 5개년도 적자기업이라서 상장폐지 이슈를 안고 있는 관계로 차트 관점으로 단타 접근만 하려 합니다. 이런 종목 오버나잇하면 어느날 갑자기 거래정지가 뜨기도 해서 비중도 작게 단타로만 접근하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코드네이처

재무 관점으로 대충 보면 상장폐지 이슈는 없어보이나 매출이 반토막 반토막 계속 줄어드는게 사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차트 관점으로 단타로만 접근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종목추천이 아닌 관심종목을 소개해보았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참고자료 정도로만 활용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